어제 내 사진자료들이 많은 까페나 개인블로그에서 이니셜이 잘리고 액자로 새로 포장되어..
마치 자기사진인양 올려져 있는 것을 지인에게 듣고..
몇종을 검색해보니 일일이 대응한다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로 이곳 저곳에서 쉽게 발견이 된다..
그리고 검색되는 그 많은 까페나 블로그에서는 내게 사진요청을 한 적도, 내가 허락한 일도 없거니와..
원래 사진주인이나 출처를 밝히고 올린 최소한의 양식이 있는 글도 하나도 없다.
모두들 자기사진인양 맘대로 편집하여 자랑하듯이 개인블로그나 자신이 활동하는 까페에 올려 놓았다.
이래서 스트레스를 받기 싫어, 인터넷에서 식물검색을 하지 않는 주의인데.. ㅠ,,ㅠ
저는 제 사진이 쓰이는 목적이나 용도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내 허락없이 내 사진을 가져가서 이용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 복사금지, 스크랩금지로 글을 올림으로서
그런 내 의사를 명확히 하였고요.
혹여나, 제 블로그에서 글을 불법으로 퍼 가서 개인 블로그나 까페에 올리신 분들은
자진하여 사진들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글이나 사진을 몰래 퍼가는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제가 블로그에 올린 식물종 중에서는.. 가까운 산이나 들에서 쉽게 만난 식물종들도 있지만,
제가 자생모습을 보기 위해 십년 가까이 바쁜 시간을 쪼개어..
먼곳의 일정지역을 혼자서 십여회 이상 탐사를 하여 찾아낸 식물종도 있고..
백두산이나 제주도 등.. 많은 시간과 경비를 들여 담아 온 식물들도 많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특별한 사연과 애착이 가는 식물종들과 사진이 있게 마련인데..
특히나 그런 사진들이 도용된 것을 보면.. 속에서 천불이 나기도 합니다.
언젠가 제가 더 이상 참지 못하여, 제가 원치 않는.. 서로가 불편한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오늘로 제 블로그의 일부 사진들을 친구블로그 공개로 바꿉니다.